성매수자들에 대해서도 수사확대
외국인 여성 10명은 불법체류자로 강제출국 예정

경찰청 로고가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유리문에 붙어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불법 체류 외국인 여성들을 고용해 전국 120곳의 오피스텔을 빌려 성매매를 알선해온 조직의 총책과 성매수자 등 29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남경찰청은 7일 성매매처벌법 위반 혐의로 총책 30대 남성 A 씨와 20대 성매수자 3명, 불법체류 여성 10명 등 29명을 검거해 4명을 구속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 씨 등 조직 일당은 지난 2019년 6월부터 전국 23개 지역에 오피스텔 120곳을 빌려 성매매 알선 범행을 벌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역별로는 부산, 경남 김해·양산, 경북 경산, 충북 청주, 경기도 파주와 일산·평택·안성 등이다. 이들은 해외에 서버를 둔 알선 사이트와 스팸 메시지 등을 통해 성 매수자를 모집했다.

알선 규모는 명확하지 않으나 부산·경남지역에서만 1만여 건 기록이 담긴 거래 장부가 확인됐다. 경찰은 이 장부를 분석해 성 매수자에 대해서도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경찰은 2년간 영업 이익 9억6천여만원과 단속 과정에서 압수한 현금 4300여만 원 등 10억1천여만원을 압수했거나 추징으로 환수할 계획이다. 성매매 장소로 사용된 오피스텔에 대해서는 임대차 계약을 파기하고 범죄 장소로 활용되지 않도록 조처했다.

경찰은 이들 일당의 은닉재산을 비롯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김해 부원동 오피스텔 관리자와 외국인 여성 공급책 등 2명도 추적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출입국관리소로 신병이 인계된 성매매 외국인 여성 10명은 법적 보호기간 20일을 거치거나 이내에 자국으로 강제 출국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