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연루된 사건 관계인들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전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에서 '선수'로 지목된 이모씨 등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에 대한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6일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초 이들 중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선수’로 지목된 이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서울중앙지법은 “증거인멸이나 도주의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2010~2011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주식시장 '선수'로 통하던 이씨와 결탁해 주가를 조작했으며 김건희 씨는 이 사건에 돈을 대는 이란바 '전주'역할로 참여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의혹은 지난해 뉴스타파가 경찰의 '수사첩보 보고서'를 인용해 경찰이 권 회장과 김씨 등을 내사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은 당시 "김씨가 내사 대상자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이후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황희석 최고위원 등이 김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