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홍수형 기자
검찰 ⓒ홍수형 기자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스폰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 전 서장의 최측근 사업가를 체포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1부(부장 정용환)는 전날 검찰 수사를 피해 잠적했던 최모씨를 강원 춘천시 소양강댐 인근에서 붙잡았다.

최씨는 2016~2018년 인천 영종도 일대 빌라와 호텔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과 관련, 로비 자금 명목으로 사업가 A씨로부터 4억 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변호사법 위반 등)를 받고 있다. 

최씨는 인천 영종도에서 낚시터를 운영하는 사업자로 윤 전 서장이 2012년 육류수입업자 김모씨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 해외로 도피했을 때 도와준 인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10일 윤 전 서장과 최씨, 과거 최씨와 동업하며 부동산개발업체 대표이사를 맡았던 사업가 김모씨의 자택·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인천 영종도 부동산 개발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윤 전 서장과 사건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한 상태다.

검찰은 윤 전 서장 및 최씨와 동업을 하다가 금전적 피해를 입은 사업가 A씨의 진정에 따라 수사를 해왔다. A씨가 검찰에 제출한 진정서에는 윤 전 서장이 자신에게 전·현직 검찰 간부들과 정치인, 국세청, 관세청, 경찰, 기업인 등과의 친분을 과시하고, 이들과의 식사·골프 자리에 자신을 불러 비용을 내게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검찰은 이르면 내주 중 윤 전 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윤 전 서장은 10년 전 경찰에서 뇌물수수 혐의로 수사를 받던 중 해외로 도피했는데도, 2015년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는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도 가까운 사이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