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일상회복 본격적 준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한 주점에 자리가 대부분 비어 있다. ⓒ뉴시스
정부는 최근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최근 거세지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추석 이후 더 거세진 코로나 확산세와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두 차례의 연휴 등 방역 위험요인을 감안해 앞으로 2주간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일부터 17일까지 수도권에서는 4단계, 지방에서는 3단계의 거리두기 단계가 그대로 유지된다. 이 기간 사전모임 인원 제한(최대 6명)도 지금과 똑같이 적용된다.

정부는 애초 현행 거리두기가 3일로 종료되는 만큼 4일부터는 일부 방역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최근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한 데다 두 차례 연휴로 방역 위험요인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현행 유지를 결정했다.

김 총리는 “어제까지, 전체 인구의 절반이 넘는 국민들께서 백신 2차접종을 완료해 주셨다. 18세 이상 인구 기준으로는 58.2%에 해당한다”라며 “추석 연휴 이후, 평일 기준으로 하루에 54만여 명씩 2차 접종이 이루어질 만큼, 세계 어느 나라보다 열성적으로 참여해 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예방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어서게 될 이번 달에 일상회복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일상회복은 크게 3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김 총리의 설명에 따르면 △단계적 방역 완화조치 시행 △질서있는 전환 추진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구성 등이다.

김 총리는 “다만 많은 국민들께서 고충을 호소하고 계신 결혼식, 돌잔치, 실외체육시설 등의 방역기준을 접종완료자 중심으로 일부 조정해 조금이나마 일상회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