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닥터강쌤] 'PTSD'로 나타난 어릴 적 트라우마
[스쿨닥터강쌤] 'PTSD'로 나타난 어릴 적 트라우마
  • 함나영 콘텐츠 에디터
  • 승인 2021.09.30 14:34
  • 수정 2021-09-3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신문TV: 스쿨닥터] 3편 PTSD
'PTSD로 나타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 어떤 치료가 가능한가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DP'의 인기로 인해
이어지는 'PTSD 올 것 같다', 'PTSD 온다' 라는 후기
일상적인 용어가 된 PTSD

여성신문 유튜브 채널 '여성신문TV'의 코너[스쿨닥터 강쌤] 3편에서는 구독자의 사연을 받아 PTSD를 주제로 이야기한다.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PTSD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고 어떤 원인과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진단 내려지는지 알아보고 그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유튜브 채널 '여성신문TV' [스쿨닥터 강쌤]

 

유튜브 채널 '여성신문TV' [스쿨닥터 강쌤]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를 속담으로 표현한다면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정도로 표현될 수 있다. 보통은 어떤 큰 트라우마를 경험한 후 약 한 달이 지났는데도 불안 증상, 심박수 이상 증상, 불면증, 재경험 증상, 회피 증상 등의 '급성 스트레스성 반응'이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는 정신적 질환을 말한다.

►어릴 때 충격이 성인 때 충격보다 오래가는가?
대체로 그렇다. 최근 미국에서 ACE(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study)라는 광범위한 연구가 있었다. 어릴 때 경험한 부정적인 경험이 성인기와 그 이후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한 것으로 아동기의 부정적 경험이 아동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에 와서 PTSD나 신체적 질병으로 유발되는 경향성이 아주 높다는 연구 결과이다.

유튜브 채널 '여성신문TV' [스쿨닥터 강쌤]

놀라운 것은 '부정적 아동기 경험 10가지' 중 1가지 이상 경험한 사람이 70%로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10가지 부정적 아동기 경험의 항목은 스쿨닥터 강쌤 3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youtu.be/iSai-pAUno4

►PTSD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아닌 충격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했을 때, 격하게 불안하고 슬픔에 사로잡혀 있을 때, 공포나 불안에 휩싸이거나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안정화 요법'은 좋은 팁이 될 수 있다. 5가지 안정화 요법(심호흡, 복식호흡, 점진적 근육이완법, 착지법, 나비포옹법)은 '스쿨닥터 강쌤' 2편 혹은 편집 콘텐츠로 확인이 가능하다.

유튜브 채널 '여성신문TV' [스쿨닥터 강쌤]

여성신문TV 유튜브 스쿨닥터 강쌤 3편 URL: https://youtu.be/iSai-pAUno4

ㅣ출연: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강윤형 박사
ㅣ촬영/편집/디자인: 함나영 콘텐츠 에디터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