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장관 "김오수 검찰총장의 규명 의지 보여"

박범계 법무부 장관 ⓒ법무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9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특별 수사팀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겠다는 김오수 검찰총장 의지가 있어서 설치를 바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법무부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9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특별(전담) 수사팀에 대해 "특별하게 신속하고 치우침 없이, 철저하게 진상규명하겠다는 김오수 검찰총장 의지가 있어서 설치를 바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서울중앙지검 내 전담 수사팀 설치를) 요청 받아 어제 승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현재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에 배당된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을 합쳐 수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수사2부는 이재명 대선 캠프 측이 곽상도 무소속 의원 등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해왔다. 경제범죄형사부는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받은 50억원이 뇌물인지와 화천대유 고문을 지낸 권순일 전 대법관의 변호사법 위반 여부 등에 대해 수사하게 된다.

전담 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김태훈 4차장검사 산하에 설치된다. 공공수사2부 일부 검사와 경제범죄형사부 전원이 투입되며,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검사나 대검찰청 회계 분석 수사관 등이 파견된다.

박 장관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등 여러 명 대해 출국금지 조치가 내려졌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보도가 나온 것을 안다"는 취지로 말했지만 "구체적인 사항은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