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위해 협력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뉴욕에서 회담을 갖고 현안을 논의했다 ⓒ외교부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뉴욕에서 회담을 갖고 두 나라간의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각)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50분간 열린 모테기 외무상과싀회담에서 한일 두 나라간의 현안 해결과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협력과 대화, 관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 진전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두 장관은 한미일 3국간 협력을 지속해 나가자는 데에 대해서도 공감했다.

그러나 두 장관은 일제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일본의 수출규제 등에 대해선 기존 입장을 재확인 하는 수준에 그쳤다.

정 장관은 한일 과거사 관련 우리 정부 입장을 정확히 설명했으며 해법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일본이 수출규제를 빠른 시일안에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대해 모테기 외무상은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고 우리 외교부는 전했다.

두 장관은 앞으로도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외교 당국 간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정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양국 간 인적교류가 조속히 활성화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했다.

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의 회담은 지난 5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때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