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과 구체적인 진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브 영상 갈무리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과 구체적인 진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브 영상 갈무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각)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과 이란, 두 나라의 비핵화를 계속 추구하겠다"며 "북한과는 구체적인 진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유엔 총회 연설에서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기 위해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를 추구한다"면서 "한반도와 이 지역의 안정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북한 주민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약속을 담은 계획을 향한 구체적인 진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과 대화 재개를 촉구하면서 구체적 진전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것이 "실질적인 약속(tangible commitments)"과 "유용한 계획(available plan)"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이란이 핵무기를 갖지 못하도록 막는 데 전념하고 있다면서 이란을 외교적으로 포용하고 이란 핵 합의(JCPOA)로 복귀하도록 모색하기 위해 P5+1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P5+1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인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에 독일을 더한 6개국을 말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이 (핵 합의를) 완전히 준수한다면 우리도 그럴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 직후 대외 정책의 중심에 인권 문제를 두겠다고 선언하며 도널드 트럼프 전임 행정부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 초반에 테러의 위협을 언급하며 "미국의 군사력은 우리의 첫째 수단이 아니라 최후 수단이 돼야 하며, 세계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세계 현안을 다루는 데 있어 무력 사용보다는 외교를, 군사적 충돌보다 대화를 추진한다는 미국의 대외 정책 기조를 강조함으로써 북한과 이란, 중국 등에 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미국의 아프간 철군을 정당화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