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사건공대위 기자회견
오거돈 측 피해자 진료기록 감정 촉탁
공대위 "징역 7년 이상 선고해야" 촉구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 전 시장 측이 피해자에게 거액의 합의금을 제시·피해자의 진료기록 감정 촉탁 신청 등 2차 가해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 전 시장 측이 피해자에게 거액의 합의금을 제시·피해자의 진료기록 감정 촉탁 신청 등 2차 가해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

직원 강제추행 혐의 등으로 기소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2심을 하루 앞두고 시민사회가 엄벌을 촉구했다.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 전 시장 측이 피해자에게 거액의 합의금을 제시·피해자의 진료기록 감정 촉탁 신청 등 2차 가해를 자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대위는 오 전 시장이 법무법인부산, 법무법인해운, 법무법인YK, 부산지역 여성변호사특별위원장 등 12명의 변호인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거돈 전 시장은 반성은커녕 감옥에서도 돈과 권력을 이용하여 법망을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며 “초호화변호인단 선임·피해자에게 합의 강요·재판 연기·피해자의 정신감정·피해사실 적시·피해자에게 원인 찾기·심지어는 성추행에 대해 치매 또는 귀신에 씌였다 등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하며 끊임없이 2차 가해를 자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대위는 “오 전 시장은 피해자 변호사를 통해 선처를 구한다며 거액의 합의금을 제시하고 반성문을 보내는 등 피해자를 회유하고 한편으로는 첫 공판을 연기하고 감정촉탁신청서를 제출했다”며 “피해자가 겪고 있는 고통이 진짜인지 감별해야 한다는 요구를 하며 그토록 멈추어달라고 요청한 피해자의 피해사실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여 피해자의 보호의 원칙을 무너뜨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거돈은 이제 그만 피해자의 용기를 왜곡하는 어처구니없는 주장과 저열한 공격을 당장 중단하라”며 “오늘 우리는 참담한 심정으로 국민들에게 호소한다. 지금까지 반성은커녕 자신의 죄를 인정조차 하지 않고 피해자를 공격하는 오 전 시장이 법정 최고형을 받도록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오거돈 전 시장은 지난해 총선 직후인 4월 23일 성추행 사실을 고백한 후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오 전 시장은 1심에서 강제 추행 혐의 등이 인정돼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그는 법정에서 치매와 우발적 기습추행 등을 주장했지만 법원은 모든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오 전 시장 2심 첫 공판은 15일 열린다. 당초 오 전 시장에 대한 항소심 첫 공판은 지난 8월18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15일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