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큐브홀딩스 관련 자료 누락·허위 보고 의혹 조사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 ⓒ카카오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이사회 의장. ⓒ카카오

공정거래위원회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에 대한 제재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카카오 창업자이자 이사회 의장인 김 의장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혐의를 포착해 카카오와 케이큐브홀딩스 본사를 방문, 현장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최근 5년간 카카오가 제출한 지정자료에서 케이큐브홀딩스 관련 자료가 누락되거나 허위로 보고된 정황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여당 주도로 정치권에서 '카카오 규제'와 관련된 목소리가 높아진 상황이라 더 면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정자료는 매년 공정위가 '공시 대상 기업집단' 지정을 위해 공정거래법에 따라 기업집단의 동일인으로부터 받는 계열회사·친족·임원·주주 현황을 말한다.

케이큐브홀딩스는 지난 2007년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 등을 목적으로 세워진 기업으로, 김 의장이 주식 100%를 소유하고 있다.

카카오의 지배구조의 가장 윗 부분에 위치해 카카오의 '지주회사'로 여겨진다.

케이큐브홀딩스는 카카오 지분을 10.59% 보유했고, 2015년 카카오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합병한 직후부터 수십억 원의 배당을 받고 있다.

김 의장은 케이큐브홀딩스의 10.59%에 개인 지분 13.30%까지 총 23.89%의 카카오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케이큐브홀딩스는 임직원 7명 중 대부분이 김 의장의 가족으로 알려져 사실상 '가족회사'가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