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현지 조력자와 가족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뉴시스
아프가니스탄 현지 조력자와 가족들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뉴시스

국내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 377명이 27일 충북 진천군 소재 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입소했다.

이곳에 입소한 아프가니스탄인은 총 76가구 377명(남자 194명·여자 183명)이다.

미성년자가 231명으로 전체의 61%를 차지하고, 만 6세 이하도 110명이나 된다.

이들은 우선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2주간은 격리 조처돼 외부와 접촉이 제한된 상태로 지내야 한다.

다만 보호자가 필요한 12세 이하의 아동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는 가족과 함께 지내도록 3∼4인실을 배정했다.

시설 안 식당 이용은 불가능해 끼니마다 도시락이 제공된다.

도시락은 이들의 종교를 고려해 돼지고기 등이 없는 할랄식품으로 구성된다.

아이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2주 격리가 끝난 뒤에는 시설 안에 임시 보육시설도 생긴다.

아프간 부모 등이 직접 보육시설을 운영하며 자녀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고 외부 보육교사를 배치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시설에는 통역인 1명이 상주하며 입소자 편의를 돕는다.

전화 통역이 가능한 '통역인 풀'(9명)도 뒀다.

시설 내 치안은 경찰 1개 기동대와 법무부 직원 14명으로 구성된 안전요원들이 맡았다.

경찰은 시설 외곽에서, 법무부 직원은 시설 내 안전을 책임진다.

진천군은 이들이 퇴소할 때까지 7개 대응상황실을 운영하며 생활을 도울 계획이다.

입소자들은 퇴소 후 거주 이전과 취업이 자유로운 비자(F-2)를 받아 스스로 의사에 따라 지낼 곳을 선택하게 된다.

법무부는 이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한국어·문화·법질서 등 사회적응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생계비, 의료비, 주거지원비 등 초기 정착에 필요한 지원도 관계부처가 협의하는 중이다.

법무부는 "우리 정부를 위해 활동한 이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