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AP/뉴시스

정부는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닷속에 배출하기로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관계차관회의에서 "최인접국인 우리 정부와 어떠한 사전 협의와 양해 없이 일방적으로 (원전 오염수 방류가)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해 앞으로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국제사회와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작업을 하고 있는 도쿄전력은 원전에서 약 1km 떨어진 바닷속에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가 포함된 오염수를 배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경우 2023년 봄부터 방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도쿄전력이 발표한 오염수 방류 실시계획을 분석해 체계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국 전문가를 포함한 국제검증단을 꾸렸다.

정부는 일본에 한일 양국 간 양자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제안을 한 바 있다.

구 실장은 "일본은 해양환경과 국민안전에 위해를 가하고, 태평양 연안국 등 국제사회가 우려하고 있는 일방적 오염수 방류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인접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와 소통을 먼저 해나가는 것이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라고 강조했다.

회의는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실시계획안을 발표함에 따라 범정부차원의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긴급히 열린 것으로, 외교부·원자력안전위원회·해양수산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환경부·식품의약품안전처·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에서 참석했다.

국무조정실은 관계차관회의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양자협의를 통해 이번 해양방류 결정은 전세계 해양환경과 생태계에 위협을 가하는 잘못된 결정임을 일본 정부에 재차 상기시키고, 사고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의 위험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가지도록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