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 ⓒAP/뉴시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 ⓒAP/뉴시스

탈레반이 이달 말일로 제시한 외국 군대 철수 및 민간인 대피 시한을 연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대변인은 현지시간 24일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8월 31일로 정한 기한까지 모든 철수를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프간인들의 생활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지만, 카불 공항의 혼란이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며 "미국이 아프간 내 숙련된 기술자와 전문가들을 데려가고 있는데, 우리는 이런 행동도 중단해 줄 것을 (서방에)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다른 대변인인 수하일 샤힌도 완전철수의 31일 시한은 넘어서는 안 되는 '적색선'으로서 이를 위반하면 좋지 않는 결과가 뒤따를 것이라고 경고했었다.

미국 등 국제연합군은 아프간전 종료를 결정하고, 이달 말을 철군 시한으로 제시했었다.

그러나 철군을 완료하기도 전에 탈레반이 예상보다 빨리 아프간을 장악함에 따라 자국민과 아프간전에 협력한 현지인의 대피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대두됐다.

미군은 철수 작전을 위해 현재 5800명이 카불 공항에 다시 파견되었으며 영국군도 1000명 다시 들어와 있다.

한편, 이날 오전까지 약 8먄 명의 외국 국적자와 아프간 현지인이 카불 공항을 통해 아프간을 철수한 것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