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보는 눈을 길러 주는 스승

이용숙 음악칼럼니스트

~b2-4.jpg

◀무도회에서 다시 만난 시종 차림의 왕자와 안젤리나(체칠리아 바르톨리). 1994년 취리히 오페라하우스 공연.

“넌 왜 그렇게 남자 보는 눈이 없니?”

신의 없거나 괴팍한 남자를 만나 사랑에 실패한 친구에게 흔히들 하는 얘기다. 하지만 '보는 눈이 없는'걸로 말하자면 대체로 남자들이 더하다. 같은 여자의 눈으로 볼 때 정말 괜찮은 친구들은 하나같이 싱글로 남아 있고, 인간적으로 문제가 많은 데다 몸치장에나 신경 쓰는 친구일수록 오히려 연애와 결혼에 강하니 말이다. 남자와 여자가 워낙 밑바닥까지 다르다 보니 양쪽 '보는 눈' 갖추기가 어려운 건 당연한 일. 그래도 가끔은 사람 제대로 볼 줄 아는 '진짜'가 나타나는 법이니, 이제까지의 소신을 굽히지 말 일이다.

지금이 몇 세기인지 문득 의심하게 될 정도로 TV 드라마에는 여전히 신데렐라 이야기가 넘쳐난다. 요즘 신데렐라들은 자신을 '재투성이'에서 아름다운 공주로 변신시켜 줄 마법사의 지팡이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갖은 수단과 간계를 동원해 왕자를 쟁취하지만, 영악한 그들이 이뤄낸 성공은 동화 속 순진하고 멍청한 신데렐라의 성공보다도 진정한 행복과는 더욱 거리가 있어 보인다.

<신데렐라> 이야기가 지나치게 비현실적이어서 계몽적 차원에서 볼 때 별로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이 이야기를 다양하게 패러디해 새로운 교훈들을 만들어냈는데, 그 중 하나가 의붓어머니 대신 의붓아버지가 나오는 로시니의 오페라 <신데렐라>(이탈리아어 원제는 <라 체네렌톨라La Cenerentola>)다.

여주인공 안젤리나는 이름이 버젓이 있지만 의붓아버지 마니피코와 두 여동생에게 늘 '체네렌톨라'(재투성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안젤리나의 어머니는 첫 남편을 잃고 마니피코와 재혼해 딸 둘을 더 낳은 뒤 세상을 떠났는데, 아내가 데리고 들어온 큰딸을 눈엣가시로 여겼던 마니피코는 이 딸이 죽은 아내의 유산을 상속받지 못하게 하려고 아예 하녀 취급을 했던 것. 온종일 예쁜 옷 갈아입고 몸매 가꾸는 것 외에는 하는 일이 없는 두 여동생도 언니를 몸종 부리듯 한다. 그런데 안젤리나가 동화 속 신데렐라와 다른 점은 부뚜막에 앉아 눈물이나 짜지 않고 당당하게 처신한다는 점이다. 이 집에서 밥 얻어먹고 살기 위해 하녀로서 할 일은 다 하지만 불평할 거 다 하고, 동생들이 듣기 싫어 죽겠다는 데도 청소할 때면 끈질기게 노래를 부른다.

거지가 찾아와 먹을 것을 청하자 두 동생은 매정하게 쫓아내려 하지만 안젤리나는 몰래 먹을 것을 갖다주며 그를 따뜻하게 대하는데, 물론 그 거지는 보통 거지가 아니라 이 나라 왕자를 위해 인간성 반듯한 신부감을 찾으러 다니는 왕자의 스승이다. '여자의 겉치장에 현혹되지 말고 그 정신의 고귀함을 보고 사람을 판단하라'는 스승의 가르침 덕분이었는지, 시종과 옷을 바꿔 입고 이 집에 신부감을 보러 온 왕자는 얼굴 예쁘고 몸매 좋은 동생들 제쳐두고 안젤리나에게 반하고, 안젤리나 역시 '진짜 왕자'를 시종으로 생각한 채 그에게 빠져든다. 시종은 계속 왕자 행세를 하며 온 가족을 무도회에 초대하는데, 갖은 우여곡절 끝에 결국 변장의 진실이 밝혀지고 안젤리나와 왕자는 사랑을 확인한다. 의붓아버지와 두 딸은 안젤리나의 보복이 두려워 사색이 되지만 행복을 찾은 안젤리나는 느긋하게 이들을 용서한다.

현실 속의 남자들이 이처럼 여자 보는 눈을 갖게 된다면…. 새해의 희망사항이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