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TV/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TV/뉴시스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북한이 "남조선 당국자들의 배신적인 처사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연습의 규모가 어떠하든,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든 우리에 대한 선제 타격을 골자로 하는 전쟁 시연회, 핵전쟁 예비연습이라는데 이번 합동군사연습의 침략적 성격"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담화는 하반기 한미연합훈련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이 시작된 첫날 나왔다.

한미는 10일부터 13일까지 위기관리참모훈련을 진행하고 16∼26일 본훈련인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21-2 CCPT)을 할 계획이다.

김 부부장은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미국과 남조선 측의 위험한 전쟁 연습은 반드시 스스로를 더욱 엄중한 안보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미국을 향해 "현 미 행정부가 떠들어대는 '외교적 관여'와 '전제 조건 없는 대화'란 저들의 침략적 본심을 가리기 위한 위선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군사적 행동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국가방위력과 강력한 선제타격 능력을 보다 강화해나가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주한미군 철수도 요구했다.

그는 "조선반도에 평화가 깃들자면 미국이 남조선에 전개한 침략 무력과 전쟁 장비들부터 철거해야 한다"며 "미군이 남조선에 주둔하고 있는 한 조선반도 정세를 주기적으로 악화시키는 화근은 절대로 제거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의 도발 징후는 포착되지 않았다.

합참 관계자는 "한미 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