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노조와 학생들
5일 서울대 행정관서 기자회견 개최
“주말근무 폐지가 대안?
인력 확충 등 실질적인 처우 개선 촉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단체 회원들이 5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대 청소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서울대 측이 사건 발생 38일 만에 사과하자, 노조와 학생들은 인력 확충 등 실질적인 처우 개선방안을 촉구했다.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이하 비서공)과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서울대시설분회(이하 시설분회)는 5일 서울대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재현 비서공 학생 공동대표는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하면서 노동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를 직접 청취하겠다고 했다. 그렇지만 주말근무 폐지 등을 유일한 대안으로 내세우면서 근본적 해결책인 인력충원은 안 된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정성훈 시설분회장은 “청소노동자 노동강도가 높다면 인력 충원을 해 그에 따른 노동강도를 낮춰야 한다”면서 “열악한 환경에서 청소노동을 하면서 최저임금을 받고 있는 현실에 개탄한다”고 비판했다.

비서공과 시설분회는 7월10일부터 △학교의 책임 인정과 사과 △산업재해 노사 공동조사단 구성 △책임자 징계 △노동환경 개선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위한 협의체 구성 △인력충원 등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연서명을 받았다. 연서명에는 비서공과 시설분회 활동가를 포함한 시민 8305명과 312개 단체가 참여했다. 피해자 유족이 이날 연서명을 직접 오 총장에게 전달했다.

한편 이날 유족과 오 총장은 청소노동자 사망 사건 발생 41일 만에 처음으로 만났다. 오 총장은 유족을 만나 “타인 존중이 부족했다”면서 “직장 내 괴롭힘 방지 교육을 시행하고, 제도적 문제는 TF를 꾸려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대 청소노동자 A씨는 6월26일 서울대 기숙사 청소노동자 휴게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인은 급성심근경색으로 밝혀졌다. 유족과 서울대 노조 측은 A씨가 직장 내 갑질, 고된 노동 강도 때문에 숨졌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서울대 안전관리팀장 B씨는 청소노동자들을 상대로 건물명을 영어와 한문으로 작성하게 하거나 건물별 준공연도를 묻는 필기시험을 보게 했다. 또, A씨는 코로나19 이후 쓰레기양이 증가했음에도 엘리베이터가 없는 기숙사에서 대형 100L 쓰레기봉투를 매일 6~7개씩 직접 날라야 했다.

노동부는 조사를 벌여 7월30일 서울대 청소노동자들이 직장 내 괴롭힘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했다. 또 서울대에 개선방안과 재발방지, 조직문화 진단계획 등을 수립해 모든 노동자가 볼 수 있게 공개하고 그 결과를 지방노동관서에 제출하도록 했다. 괴롭힘 행위자에 대해서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는 노동부 발표 이후 사건 발생 38일 만인 지난 2일 오 총장 명의의 입장문을 발표해 유족 측에 사과하고, 총장 직속으로 TF를 만들어 청소노동자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