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금실 법무부장관

변론기 논술문제로 출제

강금실 법무부 장관의 변호사 시절 변론기가 지난 6일 서강대 2004년도 대입 정시모집 논술고사에 출제됐다. 변론기는 2002년 <우리 시대의 인물 읽기> 1권'장정일'편에 실린 것으로 강 장관이 지난 97년 검찰에 음란물 제조 등 혐의로 기소된 소설가 장정일씨의 <내게 거짓말을 해봐>의 변론을 맡았던 때를 회상하며 쓴 글이다.

제시문에서 강 장관은 “육체는 성적으로 다루어질 자유를 가지며 예술을 포함해서 사회의 모든 외설적 성 표현물을 모조리 금기시할 수 는 없다”“예술은 현실을 반성하고 (중략) 실험의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예술적 실험은 본질적으로 기존 가치, 질서와의 충돌을 내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지문은 문학작품의 표현의 자유와 그 사회적 책임의 관계를 논하라는 문제에 제시됐다.

지은희 여성부장관

시민사회단체 신년하례식 참석

지은희 여성부 장관이 지난 5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신년하례식'에 참석했다. 시민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선언문에서 “최근 국회가 비리혐의 의원 7명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가 부결하면서 국민들에게 절망감을 안겨줬다”면서 “국민이 나서서 정치개혁을 마무리 할 때”라고 말했다.

이들은 불법대선자금 조성에 연루된 정치·기업인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으며 정치자금법·선거법 등 범국민정치개혁협의회가 내놓은 정치개혁안의 수용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현역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불신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명숙 환경부장관

환경교육 활동 DB 구축

환경부가 올해부터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필요한 환경교육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 자료는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환경단체 활동가 등 교육관련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자료는 국내외 환경교육 활동자료가 주제별, 교과별 등으로 약 500여 개가 구축, 키드(KEED, Korea Environmental Education Database)로 불리는 웹 사이트(www.keed.net)에 가면 사용할 수 있다. 환경부는 “키드 웹사이트는 활동자료 데이터베이스 외에 환경교육 소식과 구인·구직 코너 등 다양한 정보가 게재될 예정”이라며 “회원은 정기적으로 활동자료 정보를 받아볼 수 있어 환경교육 활성화와 교육자료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화중 보건복지부장관

선진 보건의료체계 기대

한국여자의사회와 의사협의회가 공동으로 지난 6일 '2004년도 의료계 신년 교례회'를 열었다.

이날 김화중 보건복지부 장관은 문경태 기획관리실장이 대독한 축사에서 “새정부 출범후 보건의료제도 내실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정부는 올해 국민 건강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민 건강보장과 의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선진 보건의료체계를 마련하고 보험료를 인상해 건강보험 재정 안정과 의료보장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의료계와 정부가 긴밀한 파트너십을 발휘해 선진 보건의료전달체계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신아령 기자arshi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