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와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의힘 유승민·하태경 대선주자들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여가부 폐지 주장에 반대한다"며 ”여가부의 부분적 업무조정은 필요하지만, 부처의 본질적 기능은 유지되고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대와 상황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여성의 권익을 신장하고 여성의 참여를 끌어올려야 할 분야들이 많다”며 “뿌리 깊은 성차별과 가부장적 문화로 인한 갈등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가정과 가족에 관한 업무도 늘어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가부의 역할 조정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다"며 "그러나 부처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혹시라도 특정 성별 혐오에 편승한 포퓰리즘적 발상은 아닌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평등을 일상으로' 라는 여성가족부의 지향은 여성만이 아니라 남성과 우리 사회의 모든 약자들을 위해 구현돼야 할 가치"라며 "혐오와 분열을 자극하거나 그에 편승하는 정치는 위험합니다. 화합과 배려로 공동체의 행복을 추구하는 정치가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도 지난 6일 SNS에 “(여성할당제)는 특정 성별이 독식하지 않도록 하는 '양성평등'이 목표”라며 “특히, 아직 우리 사회에는 인위적으로라도 여성의 참여를 끌어올려하는 영역이 있다. 가장 대표적 영역이 정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용어 자체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여성할당제’를 ‘양성평등제’로 바꿀 것을 제안한다.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부’ 등으로 부처 이름을 바꾼다거나, 보건복지부와 업무를 조정할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며 “그러나 ‘양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부처나 제도는 더 이상 필요 없다는 식으로 젠더 갈등을 부추긴다거나, 그것을 통해서 한쪽의 표를 취하겠다고 해서는 또 다른 결의 ‘분열의 정치’를 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유 전 의원과 하 의원은 여성가족부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유 전 의원은 “인구의 절반이 여성이고, 정부의 모든 부처가 여성 이슈와 관계가 있다”며 “여가부라는 별도의 부처를 만들고 장관, 차관, 국장들을 둘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여가부 장관은 정치인이나 대선캠프 인사에게 전리품으로 주는 자리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현재 여가부는 사실상 젠더갈등조장부가 됐다”며 “2030 사이의 가장 큰 갈등 요소인 젠더 갈등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 직속 젠더갈등해소위원회 설치를 여가부 폐지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