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뷔(왼쪽부터), 슈가, 진, 정국, RM, 지민, 제이홉이 5월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새 디지털 싱글 'Butter'(버터) 발매 기념 글로벌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nbsp; ⓒ뉴시스·여성신문<br>
그룹 방탄소년단(BTS) ⓒ뉴시스·여성신문

방탄소년단(BTS)이 '버터(Butter)'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6주 연속 1위에 올랐다.

현지시간 6일 빌보드는 '버터'가 오는 10일 자 '핫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버터'는 지난달 5일 자 '핫 100' 차트에 1위로 신규 진입해 6주째 정상을 지켰다.

'버터'는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6주 연속 1위에 올랐다.

MRC 데이터에 따르면, '버터'는 7월 1일까지 주간 집계에서 미국 내 스트리밍 횟수 1100만 건, 다운로드 수 15만3600건을 기록했다.

'버터'의 실물 음반인 카세트테이프와 LP의 판매량이 이번 주 집계에 반영된 것도 주효했다.

특히 이달 4일까지 라디오 방송 청취자는 직전 주간 집계보다 2% 증가한 2830만으로 집계됐다.

발매 첫 주에 '핫 100' 정상으로 진입한 '핫샷' 데뷔는 빌보드 역대 54곡뿐이다.

이 중 6주 연속 정상을 지킨 곡은 '버터'를 비롯해 10곡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으로서는 1995년~1996년 16주간 1위를 차지한 팝스타 머라이어 캐리와 보컬그룹 '보이즈 투 멘'의 '원 스위트 데이'를 잇는 성과다.

'버터'가 미국의 '괴물 신예'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드라이버스 라이선스'(Drivers license)가 기록한 8주 연속 1위를 뛰어넘을지도 관심이다.

BTS는 '버터' 6회를 비롯해 '다이너마이트'(3회), 피처링에 참여한 '세비지 러브' 리믹스 버전, 앨범 'BE'의 타이틀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 등 4개의 곡으로 통산 11번째 '핫 100' 정상에 이름을 올렸다.

BTS는 이날 트위터 계정을 통해 "아미(팬덤) 여러분과 같이 역사를 쓰고 있는 '버터'다. 6주 동안 무한한 사랑 보내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한편, BTS는 오는 9일 신곡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와 '버터'가 실린 싱글 CD를 발매한다.

'퍼미션 투 댄스'에는 영국 출신 스타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이 작업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