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 첫 TV 토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첫 합동 토론회에서 '내 인생의 한 장면'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를 강하게 비판했다.

추 후보는 지난 3일 오후 KBS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 토론에서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의 대선 출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최문순 예비 후보의 질문에 “해괴망측한 일”이라고 답했다.

이날 추 후보는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정치중립의무 위반으로 이미 헌정사 최초로 감찰도 했다. 징계도 청구했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런데 법원에서 직무배제한 윤 전 총장에 대해 아직 정치를 한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 해서 징계청구서를 믿지 않고 쉽게 판단을 해버렸다”며 “그렇게 다시 직무에 복귀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어제 그 판결 보셨을 것”이라며 “윤 전 총장 장모 사건에서 기소만 하면 저렇게 3년 구형에 3년 실형이 나올 정도인데 그동안 뭐했냐. 누가 입건조차 안했냐. 그 배후에 혹시 (윤 전 총장이) 개입하지 않았냐는 국민적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추 후보는 “그 당시 제가 감찰이나 이런 거(징계청구 등) 할 때 언론이 한결 같이 문제를 일으킨 사람한테 취재를 해야 하는데 오히려 제가 허위를 기반으로 해서 과장됐다, 갈등을 일으킨다고 했다”며 “섭섭하지만 이 자리에 계신 분들도 그렇게 믿지 않았냐”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의 확고한 정신을 꽉 잡아야 한다”며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전 원장에 관해서도 “고도의 정치적 중립이 필요한 감사원장의 자리를 박차고 나오는 것 역시 헌법에 대한 도전장”이라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