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진급 및 보직 신고식을 마치고 박 총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박인호 공군참모총장 진급 및 보직 신고식을 마치고 박 총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박인호 신임 공군참모총장에게 “근본적인 병영문화를 개선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박 총장에게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은 뒤 가진 비공개 환담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기게 돼 군 통수권자로 마음이 무겁다”며 “공군참모총장 취임을 계기로 분위기를 일신하고 병영문화를 혁신하여 국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하는 진정한 강군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공군은 최첨단 스페이스 전투기, 글로벌 호크 같은 유무인 전투체계와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를 운영하면서 국민의 평화로운 일상을 지켜왔다”며 “방역물자를 전달하거나 재난 시 국민들을 수송해서 무사귀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했다. 병영문화만 개선된다면 공군이 훨씬 더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총장은 “올해는 공군 창군 72주년으로 그간 공군이 국민들의 신뢰를 받아왔으나, 최근 국민께 실망을 드렸다”고 말했다. 최근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킨 공군 부사관 성추행 및 사망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법과 제도, 무기도 중요하지만 그걸 운용하는 사람이 성찰하고 바뀌어 제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공군총장으로 국민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박 총장은 공군 성추행 사망 사건의 책임을 지고 이성용 전 공군참모총장이 물러나면서 신임 총장에 임명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