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용봉동 한 식당에서 손님들이 식사에 앞서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찍고 있다. ⓒ뉴시스
광주 북구 용봉동 한 식당에서 손님들이 식사에 앞서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찍고 있다. ⓒ뉴시스

오는 7월 12일부터 QR코드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인증할 수 있게된다.

보건복지부는 22일 "현재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QR 체크인에 추가하는 기능개발을 각 플랫폼사에서 진행 중"이라며 "통합되면 기존 전자출입명부를 통해서 예방접종자 간편인증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개통 목표시기는 7월 12일"이라고 밝혔다.

현재 많은 국민들이 카카오, 네이버 등 QR코드를 통해 전자출입명부를 작성하고 있다.

여기에 백신 접종 정보를 추가하면 출입 기록과 백신 접종 확인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개발 중인 예방접종자 QR코드 인증 시스템은 백신 접종 권고 횟수에 따라 1차, 2차별 접종 여부 확인도 가능해진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백신별 권장 접종 횟수를 모두 접종한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에 따른 사적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고 한 차례 이상 접종한 사람은 공원, 등산로 등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는 예방접종 허위 인증을 막기 위해 전자 예방접종증명 앱 '쿠브'(COOV) 내 캡처 방지 기능도 보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