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에 발생하는 '뾰루지'…전염성 강해 초기치료 중요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곤지름이란, 생식기에 발생하는 사마귀의 일종으로,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어 수개월이 지난 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궁경부 쪽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해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곤지름 원인 
-성관계감염(HPV) 
-면역력저하 
-대중시설 감염 

주요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감염이지만 스트레스 또는 과로로 인한 면역력저하, 사우나, 수영장, 공중화장실등의 대중시설에서도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곤지름은 사마귀와 같은 좁쌀형식의 뾰루지로 시작해 꽃양배추 모양을 형성하며 다량 발생하는데 간지러움이나 출혈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남성의 경우 항문안쪽, 요도, 음낭부위에 발생되며 여성은 질입구, 자궁경부, 대음순, 항문 등에 발생한다. 

성동구 성수동 유니스 산부인과 은미나 원장은 "곤지름은 자궁경부암(HPV)의 일종으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자궁경부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관계를 맺은 상태라면 상대방도 함께 치료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함께 냉동요법, 레이저치료로 피부 병변 사마귀를 제거하고 재발을 막는 치료가 진행된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 곤지름 예방법 
-HPV 백신접종 
-치료 중 성생활을 자제 
-피임 습관화 
-면역력을 높이기 
-정기적인 검사 

한번 발생하면 재발하기 쉬운 곤지름은 성병으로 오해해 치료받지 않고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방치할수록 병변이 확대되고 다른 부위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궁경부암(HPV)의 바이러스 일종으로 HPV예방백신을 통해 곤지름도 함께 예방할 수 있다. 

 

글/그림 : 토마스애드 

도움말 : 성동구 유니스산부인과 은미나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