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은 4일 공군 부사관 성추행 피해자 사망 사건에 대해 “우리 군이 처한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군정농단' 사건”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군이 벌였던 ‘사회적 타살’”이라며 “신속하고 공정한 조사로 관련자들을 처벌하고 재발 방지에 나서야 할 군이 오히려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합의를 종용하고 회유하는 등 사건을 덮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범죄뿐 아니라 조작과 은폐가 일상화되어 있는 군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군 내 성범죄 사건이 끝없이 발생하는 것은 결국 ‘윗물’의 영향이 크다”며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권력형 성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피해자 보호보다 가해자 지키기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군 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은 군 기강 해이를 방조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절망스러웠을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마치 자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식의 유체이탈 화법을 써야 할 사안이 아니다. 대통령이 내로남불만 반복하니 군기문란 사건이 끊이질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전 군에 대한 성폭력 피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문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과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사퇴도 요구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건의 축소·은폐 및 군 기강 해이를 몇 명 직위 해제로 꼬리 자르기를 할 것이 아니라, 국방부 장관과 공군참모총장의 사퇴로 책임져야 한다”며 “전 군 성폭력 사건 피해 현황 전수조사 실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도 철저한 진상 규명 지시를 넘어, 군 통수권자로서 총체적 부실이 발생한 것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용 공군 참모총장은 이날 오후 공군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 사의를 표명했다. 이 총장은 입장문을 통해 “본인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2021년 6월 4일부로 사의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