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 ⓒ여성가족부

공군 소속 여군 부사관이 성추행 피해를 신고한 뒤 상관들의 회유에 시달리다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건과 관련해 여성가족부가 현장 점검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여가부(장관 정영애)는 1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건 발생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반복되는 성폭력 사건의 방지를 위해서는 이번 군대 내 성폭력 사건의 처리 과정과 전반적인 조직문화에 대한 현장점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관련 국방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특정 성폭력 사건에 대한 여가부 공식 입장 발표는 이례적이다. 앞서 여가부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력 사건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등 광역자치단체장 사건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번 공군부대 내 성폭력 사건은 전날 언론보도와 국민청원을 통해 알려졌다.

사건은 지난 3월 충남 서산에 위치한 공군 전투비행단 소속 여군 부사관인 A중사가 선임인 남군 B중사로부터 저녁 회식 참여를 강요당해 나갔다가 함께 귀가하는 차량 뒷자리에서 강제추행을 당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차량엔 운전을 맡은 후임 부사관도 함께 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중사는 이튿날 피해 사실을 상관에 보고했지만 상관은 “없던 일로 해주면 안 되겠느냐”며 B중사와의 합의를 종용했다. 이어 “살면서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일”이라며 회유를 시도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유족 측은 해당 부대에서 즉각적으로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A중사는 자발적으로 다른 부대로 옮겨달라는 전출 요청을 했고 새로운 부대로 출근한지 나흘 만인 지난 달 22일 부대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중사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 당일 남자친구와 혼인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유족 측은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 청원에 글을 올려 “조직 내 무마, 은폐 ,압박, 합의 종용, 묵살, 피해자 보호 미조치로 인한 우리 딸의 억울한 죽음을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이 국민청원 글은 1일 오후 청와대 답변 기준인 동의 20만명을 넘겼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