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1악 7천만원 지원
온라인 교육서비스 제공

교육장 개소식에서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
교육장 개소식에서 장흔성(왼쪽), 이철우지사(가운데), 전우헌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오른쪽)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들.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와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장흔성)는 최첨단 스튜디오 시설을 구비하고 다문화가족을 위해 본격적인 비대면 교육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개최된 교육장 개소식에 참석한 이철우 지사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비대면 교육방식은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최첨단 스튜디오를 통한 실시간 교육 및 동영상 제공으로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의 사회적·경제적 진출이 쉬워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교육장을 찾기 어려워지자 경상북도는 지난해 연말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전우헌)로부터 관련 사업비(1억7000만원)를 지원받아 교육장을 구축했다.

결혼이민자와 자녀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언어별 교육영상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여 다문화가족들이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결혼이민자 등은 언어와 문화 차이 등으로 정보 부족의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많고 한국어 사용이 가능한 경우에도 정확한 정보 이해와 전달에 한계가 있어 언어교육, 육아교육, 자녀교육, 취업교육 등 다양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경상북도는 고화질 영상으로 수준 높은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출신국 언어로 제작된 질 높은 콘텐츠를 운영, 이 시설이 경북을 넘어 전국의 다문화가족과 출신국가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