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심상정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외눈’ 발언 논란이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게 번졌다. “오독”이라고 반발한 추 전 장관과 달리 심 의원은 과거 비슷한 표현을 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심 의원은 지난 2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최근 정치인의 장애인 비하 발언과 관련한 논란 중에 저의 과거 발언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며 "나는 지난 2016년에 북한의 핵 실험과 관련해 군 당국을 '눈뜬 장님'이라고, 2019년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손을 들어준 재판부를 비판하며 '외눈박이'식 결정을 했다고 논평을 낸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정한다. 차별적 언어에 대한 감수성이 부족했다"며 "지난날 저의 발언으로 인해 상처받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심 의원은 "당시에 해당 표현에 대해 한 장애인 단체로부터 지적을 받았고 그분들께 사과드렸다"며 "그리고 그 일을 계기로 저의 불철저한 인식을 되돌아보고 낡은 언어습관을 고치기 위해 각별하게 노력하고 있다"고 썼다.

같은 당 장혜영 정책위의장은 SNS에서 "차별적 언행을 지적받았을 때 이를 수용하고 성찰하며 진심을 담아 사과하는 것이 좋은 정치인의 기본자세임을 보여주신 심상정 의원님께 큰 반가움과 깊은 동지애를 느낀다"며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그 길에 저도 긴장 바짝 하고 함께하겠다"고 힘을 보탰다.

추 전 장관은 지난 23일 SNS에 야권이 정치 편향성 문제를 제기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비판 여론을 두고 "자유로운 편집권을 누리지 못하고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들이 시민 외에 눈치 볼 필요가 없이 양눈으로 보도하는 뉴스공장을 타박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후 장혜영 정의당 의원과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외눈' 표현의 장애인 비하 성격을 지적했고 추 전 장관은 26일 "오독하고 왜곡한 데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