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무총리.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전 국무총리.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경기도 독자 백신 도입 등 '백신 차별화'를 주장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그 분이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잘 안 나오셨던 것 같다"고 꼬집었다.

정 전 총리는 지난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같이 밝히며 "그분이 원래 중대본에 참석해야 한다. 중대본에 참석하면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하고, 백신 상황이 어떤지 접종계획은 뭔지 다 알게 된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지사가 별도 백신 수급을 이야기한 건 단계적으로 접근한 정부의 행보를 제대로 읽지 못한 성급한 주장이라고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고 말했다.

최근 이 지사는 공개 검증을 요청한 러시아산 백신 스푸트니크v의 도입 논의를 종결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저는 사실 혹시라도 (올해) 후반기에 너무 과도하게 (백신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나 그런 걱정까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9900만명분을 계약했는데 사실 7900만명분을 계약할 때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계약을 넉넉하게 하자고 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며 "우리 국내 제약사들이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 내년 초에는 아마 개발이 끝날 것 같다. 국내 제약회사가 백신을 개발했을 경우에는 그쪽 백신을 쓰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이날 정 전 총리는 "6월 말쯤 되면 우리는 상당히 앞서가 있을 거다. 백신이라는 건 언제 접종을 시작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집단면역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백신 접종을 언제 끝내느냐가 중요하다"며 "아직 평가할 때는 아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백신접종에 적극 응해주시면 집단면역을 빨리 만드는 선두그룹에 당연히 낄 것이라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저는 경제 전문가이고 이 전 대표는 언론인 출신이고 그런 점이 좀 다르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와는 어떤 점이 다르냐는 질문에는 "많이 다르다"며 "제기 이야기 안 해도 다들 아시지 않느냐"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행보를 하고 있는 건 그렇게 보이지 않느냐"며 "그렇게 강적은 아니라고 본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