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기 어려운 섬이나 도서지역 등에 대해 제한적으로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정 청장은 26일 국회 보건복지위 업무보고에서 자가검사키트 활용 방안과 관련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섬 지역이나 도서 지역 등 PCR(유전자증폭) 검사의 접근성이 낮은 곳에서 선별검사용으로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국내에서 허가된) 자가검사키트가 유증상자를 대상으로만 임상시험이 이뤄졌고, 유증상자용으로 허가가 된 상황"이라며 "무증상자에 대한 검사(정확도)는 입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품질 개선을 위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게끔 살펴볼 예정"이라고 답했다.

정 청장은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할 경우 가짜양성(위양성)·가짜음성(위음성)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검사키트 검사 결과와 방역수칙 완화를 연계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며, 몇 가지 원칙을 갖고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계획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가검사키트 검사 결과에서 음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등의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꼭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