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홍수형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홍수형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6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비판 여론을 두고 사용한 ‘외눈’ 표현에 대해 “시각장애인을 지칭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실에는 눈감고 기득권과 유착돼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의 편향성을 지적한 것"이라며 이같이 반박했다.

추 전 장관은 지난 23일 자신의 SNS에 “뉴스공장이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이 아니라 다른 언론들이 ‘언론 상업주의’에 너무 빠져있는 것이 문제”라며 “자유로운 편집권을 누리지 못하고 외눈으로 보도하는 언론들이 시민 외에 눈치 볼 필요가 없이 양눈으로 보도하는 뉴스공장을 타박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지난 24일 페이스북에서 추 전 장관의 글을 언급하며 “해당 장애 비하 표현에 대한 즉각적인 수정과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장 의원은 “장애를 비하하는 표현을 쓰지 않아도 얼마든지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표현할 수 있다”며 “차별금지법의 필요성을 여러 번 공개적으로 역설해온 추 전 장관인 만큼, 본인의 차별적 언행에 대한 지적을 수용하고 개선하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년 시절 소아마비 후유증으로 다리가 불편한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5일 SNS에 “설마 추 전 장관이 장애인 비하 의도를 갖고 그런 수준 이하의 표현을 한 것은 아닐 것이라 애써 짐작하려 하지만, 잘못한 것이 틀림없는 만큼 서둘러 시정하고 사과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장 의원과 이 의원은 문맥을 오독해 제 뜻을 왜곡했다"며 "장애인 비하로 폄하해 매우 억지스럽게 만든 것도 유감"이라고 받아쳤다.

그러면서 "시민 알권리에 충실한 진실보도 자세를 견지해온 뉴스공장이 폐지돼서는 안 된다는 점은 애써 외면하고, 팩트체크는 관심 없이 노골적으로 정치하는 언론들이 득세하는 상황에서 일부러 그러는 것인가"라고도 했다.

추 전 장관은 "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없는 평등한 세상을 지향한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통해 사회적 약자도 꿈을 실현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