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경기도의회 임시회의 도정질의 중 발언
“우선 정부 일정대로 예방접종 진행 노력”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경기도 임시회에서 도정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다른 나라에서 개발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을 경기도에서 독자적으로 도입해서 접종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5일 경기도의회 제351회 임시회의 도정질의에서 ‘집단면역 달성을 위한 경기도 차원의 대책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금 4차 대유행이 우려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상대적으로 원인불명, 경로불명 감염자 계속 늘고 있고 감염자 총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능하면 중앙정부에 건의해서라도 추가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해 보겠다”고 했다.

또 “집단면역은 백신 확보와 예방 접종인데, 안타깝게도 독자적인 (백신) 확보가 쉽지 않아 정부가 정한 일정대로 차질 없이 시군과 협력해서 노력할 것”이라며 “중앙정부의 접종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가 언급한 ‘다른 나라의’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화이자, 노바백스, 모더나, 얀센 등 정부 차원에서 도입했거나 도입할 예정인 백신 이외에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나 중국의 시노팜 등 제3국의 백신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백신 확보와 접종 속도가 늦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지방정부 차원에서라도 다각적인 방안을 찾아보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그러나 지자체 독자 도입에 따른 정부의 승인과 협의 절차, 백신 구매 비용의 자체 재정 부담,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지사의 언급이 논란이 되자 김홍국 경기도 대변인은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확진자가 늘고 있고, 백신 접종 속도가 나지 않기 때문에 경기도 차원에서 여러 백신의 도입 및 접종에 대한 법률적, 행정적 검토를 해오고 있다”며 “구체적인 검토가 끝나면 질병관리청 및 중수본에 건의하고, 중앙정부의 방역 및 백신 접종 노력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