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바이든·스가 정상회담 앞두고 동영상 호소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 요청” 
일본 총리엔 “‘위안부’ 문제 부정하며 성평등 지지? 말장난”

ⓒㅇㅇㅇ
이용수 인권운동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도움을 요청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배상과 교육을 위한 위안부 운동

이용수 인권운동가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도움을 요청했다. 

이 인권운동가는 14일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영상에서 “부디 일본을 설득해서 위안부 문제가 피해자 중심으로 제대로 해결되도록 도와주시리라 믿는다”며 바이든 대통령의 도움을 촉구했다. 16일(현지시간) 미 백악관에서 열릴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보낸 메시지다.

이 인권운동가는 자신을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군이 저지른 전쟁 범죄인 ‘위안부’ 제도의 생존자”라고 소개한 뒤 “연합군은 2차 대전에서 승리했지만 우리에게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일본 정부가 지금도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2015년 한일합의는 무효”라며 “누구도 우리 피해자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묻지도 않았고, 아무 것도 해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그러면서 “일본 총리는 단 한번도 피해자들에게 분명하고 직접적인 사죄를 한 적이 없다”며 “오히려 ‘위안부’는 ‘성노예’가 아니었다고 주장하며 올바른 말을 하는 미국 학자들을 협박하고, 미국에 있는 ‘위안부’ 기념비도 없애려고 한다”고 했다. 

이 인권운동가는 “최근 스가 총리는 성평등을 지지한다고 말했는데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면서 성평등을 지지하는 것은 말장난”이라고 비난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전 세계 인권을 지지한다고 알고 있다”며 “한국,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모든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 인권운동가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을 방문해 스가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를 촉구하는 서한을 제출했다.

이 서한에서 그는 “세계 각국의 ‘위안부’ 피해자들은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전쟁범죄 인정, 공식 사죄 등 7개 사항을 요구해왔지만 일본 정부는 이러한 요구와 국제 사회의 권고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총리를 이해시켜 국제헌법재판소(ICJ)에 가서 잘못을 확실히 밝히는 게 제 소원”이라면서 “한국과 일본은 이웃 나라이고 원수져서도 안 된다. 잘못을 확실히 밝히고 사과를 받는 것이 명예회복”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주사를 맞은 뒤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문제 해결에 나서줄 것을 부탁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