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12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해 “4차 유행의 경고등이 다시 켜졌다”고 우려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주 1일 평균 확진환자 수는 그 전주에 비해 약 100명 증가한 580명이고, 어제와 그제는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500∼600명대의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1총괄조정관은 “약 400명대의 확진환자가 보고되고 있는 수도권뿐 아니라 충청권, 경북권, 경남권, 호남권 등 전국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유흥업소, 노래방,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해 학교와 어린이집, 가정과 직장 등 지역사회 전반에까지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며 “다중이용시설을 매개로 감염이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발열체크, 방문자 등록 등 시설별 기본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4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이날부터 내달 2일까지 3주간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조치를 더 유지하고, 수도권과 부산 지역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집합금지(운영금지) 조치를 내렸다.

강 1총괄조정관은 운영금지 재조치 배경에 대해 “유흥시설의 경우 자율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겠다는 전제하에 집합금지를 해제했으나 다수의 방역수칙 위반사례와 집단감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별로 감염 상황이 악화하는 경우 거리두기 단계를 신속하게 조정할 계획”이라며 “당장 단계를 격상해도 부족한 위기 국면이지만, (현행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것은) 국민 불편이 장기화하고 자영업자의 고통과 피해를 감안한 고육지책”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금 코로나19의 확산세를 꺾기 위해 하는 노력은 적어도 일주일이 지난 뒤 나타난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빈틈을 무섭게 파고드는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단계 조정 시 중앙사고수습본부 협의 등 정해진 절차를 지키고 인접 지역에 미치는 영향도 감안해 달라. 중앙과 지방이 하나 돼 방역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