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천연펄프 일회용기로 변경
“군도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에 적극 동참” 

국방부가 2분기부터 격리 장병에게 제공되는 도시락 용기를 플라스틱에서 천연 소재로 바꾼다고 5일 밝혔다. ⓒ국방부
국방부가 2분기부터 격리 장병에게 제공되는 도시락 용기를 플라스틱에서 천연 소재로 바꾼다고 5일 밝혔다. ⓒ국방부

휴가 복귀 후 격리되는 장병들에게 제공되는 도시락 용기가 친환경 소재로 바뀐다.

국방부는 2분기부터 기존 플라스틱 일회용 도시락 용기를 친환경 소재인 '천연펄프 일회용 용기'로 대체한다고 5일 밝혔다.

앞서 지난 2월부터 장병 휴가가 재개됨에 따라 군 장병들은 휴가 복귀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14일간 부대 내 1인 격리 혹은 집단 격리되고 있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급식도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로 받는다.

이에 국방부는 천연펄프 도시락 용기를 사용함으로써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차단하면서도 정부의 ‘생활폐기물 탈(脫) 플라스틱 대책’인 플라스틱 줄이기 생활 속 실천 운동 확산에 군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김윤석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은 “이번 국방부 조치는 환경문제, 감염병 확산 방지를 동시에 해결하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라며 “장병들이 군 생활 중 탈 플라스틱을 직접 실천함으로써 군이 환경 교육의 도장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