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베를린자유대 교육학 전공
자원봉사‧교육문제 활동 주력
17개 시‧도 협회 방문하며 결속

허명 한국여성협의회 회장 ⓒ홍수형 기자
허명 한국여성협의회 회장 ⓒ홍수형 기자

‘화합과 경청’, 허명 신임 한국여성단체협의회(이하 여협) 회장은 “앞으로는 회원 단체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인재 발탁을 지원하는 등 적극 나서겠다”며 여협의 화합과 결속을 강조했다. 군림하는 리더십이 아닌 회원들이 능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봉사하는 ‘서번트 리더십(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는 뜻이다.

여협은 전국 61개 회원단체, 17개 시·도 여성단체협의회 등 전국 500만 회원으로 구성된 여성단체 연합체다. 허 회장은 가장 먼저 전국 17개 시·도 여협을 방문해 목소리를 듣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위대한 여성, 하나된 여협’이라는 슬로건처럼 여협의 결속력을 다지고 여협의 미래와 비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허 회장은 임기 동안 △여협의 화합과 결속 △취약계층 여성 지원 △회원단체 지원 △ 여협 건물 리모델링 및 안정적 기금 확보 △포럼 개최 및 정책 개발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허 회장은 1975년 독일로 건너가 베를린자유대학교에서 교육학 학사‧석사학위를 받은 교육 전문가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비상임이사, 자원봉사진흥위원회 위원, 한국여성항공협회 회장, 사단법인 밝은미래 이사장 등으로도 활동했다. 허 회장 가족 중에는 교육자가 많다. 배우자는 한국외대 폴란드어학과를 만든 정병권 전 교수이고, 큰 오빠는 원로 헌법학자인 허영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좌교수다. 그는 독일에서 국비유학생이던 남편과 만나 결혼한 뒤 정착했다. 80년대 중후반엔 한국에 머물며 88서울 올림픽 통역단장을 맡았고 대일외고에서 독일어 회화 교사로도 일했다. 본격적인 사회운동에 나선 것은 한국으로 돌아온 뒤 송파구자원봉사센터장을 맡으면서다.

“독일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봉사를 접하게 해 자연스럽게 받아드려요. 저는 큰 딸이 고등학교 학생회장을 맡으며 더욱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을 하게 됐어요. 독일에서 접한 봉사활동을 송파구에서 도입했습니다. ‘나눔걷기대회’가 대표적이에요. 석촌호수를 걷고 그 거리만큼 기부금을 적립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기부금은 후원기업과 단체에서 출연하는 방식이에요. 일상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봉사와 연결시키면 아이들이 성취감을 얻고 배려와 존중도 배울 수 있습니다.”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은 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3·8 세계 여성의 날 맞아 열린 '위대한 여성 함께하는 대한민국' 행사에 참석하고 축사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허명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이 3·8 세계 여성의 날 열린 기념행사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홍수형 기자

허 회장은 우리사회에서 중요한 덕목으로 배려와 존중을 강조했다. 성별, 계층 간 갈등도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허 회장은 “함께 해야 화합할 수 있다. 투게더니스(togetherness‧상생)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된 서울‧부산 시장에게 당부도 잊지 않았다. 허 회장은 시정을 달리기에 비유하며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 마라톤처럼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시장 임기는 1년가량인데 이 짧은 기간 안에 성과를 내기 위해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서두르다보면 반드시 실수가 뒤따릅니다. 혼란스럽고 서로에 대한 불신도 심화되고 있어요. 이럴 때일수록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종합해서 시정을 펼쳐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허 회장은 새 시장은 앞으로 성인지 관점으로 시정을 이끌어야 한다면서 “기본은 ‘모럴(moral‧도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비위 문제도 근본적인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인식 전환을 위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