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아시아계 차별 폭력 ‘종합 대응방안’ 발표
보건복지부·법무부 등 범부처 대응책 마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0일 아시아태평양계 주민 대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추가 대응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뉴욕에서 열린 아시아계 인종차별 및 폭력 반대 집회. ⓒXinhua/뉴시스·여성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0일 아시아태평양계 주민 대상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추가 대응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지난 28일 뉴욕에서 열린 아시아계 인종차별 및 폭력 반대 집회. ⓒXinhua/뉴시스·여성신문

미국 사회에서 아시아계를 향한 폭력과 증오범죄의 심각성이 대두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폭력 근절을 위한 추가 조치를 발표했다.

CNN, NBC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백악관 배포 자료를 통해 관련 논의 기구 설치, 예산 투입 등 전 정부 부처 차원의 후속 조치를 내놨다. ▲반아시아계 폭력을 종식시키기 위한 백악관 이니셔티브 재가동 ▲폭력에 노출된 아시아태평양계 주민을 위한 4950만달러(약 562억원) 규모 자금 지원 ▲이미 설치된 보건복지부(HHS) 산하 ‘코로나19 보건 형평성 태스크포스(TF)위원회’가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불평등을 해소할 권고안 제시 ▲반아시아계 증오범죄 자료를 인터넷에 공개 ▲증오범죄 방지 위한 국립과학재단 연구지원(3300만달러) ▲반아시아계 혐오범죄 방지 위한 법무부 이니셔티브 수립 등 6가지다.

특히 미 법무부는 증오범죄 웹사이트(https://www.justice.gov/hatecrimes) 업데이트를 마치고, 영어는 물론 한국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의 타갈로그어 등 아시아태평양계(AAPI) 언어 사이트를 추가하기로 했다. 

또 연방수사국(FBI)은 증오범죄 자료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범죄자료 검색 웹사이트에서 증오 범죄 자료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주·지방 법 집행관들이 증오범죄 보고를 촉진하도록 전국 규모의 시민권 교육 행사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부 간 정책 조율을 맡을 상근 담당자를 임명하고, 아시아계의 미국 사회 공헌을 알리기 위한 인터넷 도서관 설립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 트위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갈무리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아시아계를 향한 폭력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 트위터 갈무리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아시아계를 향한 폭력 증가에 침묵할 수 없다”라며 추가 조치 도입의 이유를 설명하고 “이런 공격들은 잘못됐고, 미국적이지 않으며,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취임 직후 AAPI를 향한 인종차별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을 퇴치하기 위한 각서에 서명한 바 있다. 이번 조치는 해당 각서의 후속 작업이다. 미 행정부는 향후 각 부처 대표와 기구를 만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아시아계를 향한 폭력 행위가 급증했다. 특히 지난 16일 한인 4명 등 6명의 아시아계 사망자가 발생한 애틀랜타 총격사건 이후 미국 각계에서는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의 심각성을 우려하고 있다. 

아시아계 이민자를 위한 이익단체인 ‘아시아태평양계 증오를 멈추라(Stop APPI Hate)’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아시아계와 하와이계 주민 중 10%가 증오범죄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미국인 평균 4%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