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연내 실시 거부에 강력 반발

핵폐기장 기자회견 스케치

지난달 18일 아침 11시 세실레스토랑에서 부안 핵폐기장의 평화로운 해결을 외면한 반민주적 노무현 정부규탄 기자회견이 '부안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협의회 부안측' 주최로 열리고 있었다.

부안 핵폐기장 문제를 평화롭게 해결하고자 한 주민들의 <주민투표 연내 실시안>을 정부가 공식 거부함으로써 자신들도 더 이상 합리적인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걸 확인한 후 이 같은 자리를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들은 핵폐기장 건설 결정이 주민들을 소외시킨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었으므로 원인 무효인 백지화를 주장했다며 백 번 양보해서 '주민투표 연내 시실안'을 정부에 합리적인 해결을 제시했다는 것.

주민들의 얘기를 들어보자. 정부는 주민투표와 관련, '주민투표를 통한 부안문제 해결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고 했으나, 동의수준에 따르는 최소한의 절차, 내용을 제시하지 않았다. 오직 연내 실시가 불가하다는 입장만이 있을 뿐이다. 부안대책위가 제기한 주민투표 과정을 정부가 수용할 경우, 찬반양론을 공히 공정하게 전달하는 과정을 만들 수 있다. 이상이 부안 주민들의 절절한 요구다. 그들은 기자회견을 마치면서 자신들이 작성한 선언문을 낭독했다. 가장 핵심적인 말은 “주민투표 연내실시 거부에 따라 더 이상 기만적인 대화가 무의미한 상황에서, 부안 핵폐기장 백지화를 부안 주민에게 정당하게 제시할 것인지, 아니면 끝없이 폭력으로 짓누를 것인지를 분명하게 답하라”는 것이다.

이을순 동두천 통신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