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여성들 '의기투합'

@a6-1.jpg

김정숙 한나라당 의원▶

경선 가산점 등 최 대표에 강력 건의

'여성정치 개혁안 관철'. 한나라당 여성의원과 원외 지구당위원장, 당직자들이 여성관련 정치개혁안 관철을 위해 당 안에서 온 힘을 쏟고 있다. 김정숙·이연숙(이상 비례대표) 의원과 박순자 안산단원지구당 위원장, 이계경 운영위원 등은 지난 14일 최병렬 대표를 만나 비례대표 축소 반대 등 여성의 정치진출을 늘리는 조항을 당 정치관계법 개정안에 넣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당내 여성 30여 명으로 이뤄진 '여성개혁연대'를 대표한 김 의원 일행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 대표에게 지역구 여성후보 30퍼센트 할당 등 당헌에 명시된 여성관련 개혁안과 경선 가산점 적용 등을 내년 총선에 적용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일행은 특히 최근 확정된 당 정치개혁안이 인구상하한선 조정에 따른 지역구 증원(14석)만큼 비례대표를 줄이는 것으로 돼 있다며, 이에 대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비례대표 50퍼센트 여성할당이 대세가 된 마당에, 의석이 줄수록 여성 진출은 그만큼 막히기 때문이다. 일행은 또 지역구 후보 경선 때 여성에게 주는 가산점을 30퍼센트 이상 줘야 실제 경쟁력이 생긴다고 요구했으나, 최 대표는 “20퍼센트 이상은 어렵다”고 못박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최 대표는 지난 6월 대표경선 때 결선에 진출한 여성후보에게 주는 가산점을 “30퍼센트 이상” 주겠다고 당 여성위원회에 답한 바 있다. 김 의원 일행은 아울러 선거구 증구·분구지역에 여성후보를 우선 공천해야 한다는 주문도 건넸으며, 최 대표는 분구되는 곳에 한해 가능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 대표는 “분구되는 지역구에는 남성 신진인사도 몰릴 것”이란 이유를 들어 여성들도 '경쟁력'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들은 김정숙 의원이 제안한 '양성평등구제' 도입과, 지역구 여성 30퍼센트 할당 등 실제 총선에서 적용돼야 할 '해묵은' 과제들도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했던 박순자 안산단원지구당 위원장은 “현역 여성위원장을 당이 보호하지 못하면 누가 이들을 배려하느냐는 뜻을 대표에게 전했다”며 “훈련된 여성위원장들이 본선에서 이기려면 당의 보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양경자·오양순 위원장 등 원외 여성 지구당위원장이 그동안 지역구에서 고군분투한 점을 들어 “당이 여성 지구당위원장에게는 적어도 30퍼센트 경선 가산점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여성개혁연대 소속 의원들과 원외 위원장들은 이달 말께 다시 최 대표를 만나 여성관련 정치개혁안 반영을 거듭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최 대표는 지난 6월 대표 경선 때 당 여성위원회가 경선 후보들에게 돌린 공개질의에 대해 ▲증구·분구 지역에 여성후보 우선 공천 ▲지역구 후보 경선시, 결선에 진출한 여성후보에게 총 득표의 30퍼센트 가산 ▲사무총장 등 고위당직과 중하위 당직자에 여성 30퍼센트 할당 ▲국고보조금 2퍼센트, 중앙당 후원금 5퍼센트 이상 여성정치발전기금 조성 등을 약속했다.

배영환 기자ddarijoa@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