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씬해지기보다 ‘생존 체력’ 원하는 당신을 위한 책
날씬해지기보다 ‘생존 체력’ 원하는 당신을 위한 책
  • 최현지 기자
  • 승인 2021.03.29 22:18
  • 수정 2021-03-29 22: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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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큐] 건강한 생활습관 권하는 2021 신간 5권

올해도 ‘건강’은 출판계의 주요 화두다. 예뻐지기, 날씬해지기보다 ‘생존 체력’을 쌓으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요가나 스트레칭 안내서가 주목받는 추세다. 건강하고 부담 없는 식사법, 면역에 관한 책도 눈에 띈다. 올해 나온 신간 가운데 건강한 습관을 권유하는 책을 5권 꼽았다. 

 

1) 박정은 『바쁜 사람은 단순하게 운동합니다』

ⓒ웨일북
ⓒ웨일북

“몸과 척지지 않으려는 마음이면 첫 단추를 바로 끼울 수 있다.”

박정은 작가는 7년차 트레이너다. 코어 근육을 만들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호흡’이고, 걸음걸이와 자세만 바로잡아도 건강을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단순한 운동법과 생활 습관을 제시한 책이다. PT는 부담스럽고, 바빠서 운동할 여유가 없다고 느끼는 이들이 읽기에도 부담 없다. 정말로 숨쉬기, 앉기, 스쿼트만 잘해도 건강해지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고 실천해보자. 

박정은/웨일북/1만3000원

 

2) 세르파·루나 『몸을 아껴요, 마음을 가꿔요』

ⓒ북노마드

 

“적지 않은 시간을 수련했지만 내 몸매는 아름다워지지도 유연해지지도 않았다. 하지만 요가 수련은 몸보다 ‘마음’을 맑게 해준다.” 

‘매일 가만히 앉아, 호흡 소리를 들으며, 몸을 가만히 바라보는 것’. 셰르파(본명 이현진) 작가가 말하는 요가의 본질이다. 변화는 하루아침에 시작되지 않는다. 꾸준히 해야 몸과 마음이 달라진다. 작가는 암, 림프 부종이라는 불치병과 10년째 더불어 살면서 요가를 통해 몸의 균형과 안정을 회복해갔다. 초보 요가 수련생 '루나'가 셰르파 작가의 가르침을 통해 '마음 챙김'의 시간을 마련해가는 여정도 담겨 있다. 

세르파·루나/북노마드/1만3000원

 

3) 신경은 『오늘도, 등산』

ⓒ애플북스
ⓒ애플북스

“예전의 난 빈번한 야근으로 쌓인 피로를 주말의 늦잠이나 비싼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걸로 풀었다. 그런데 산을 다니고부터 나는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코로나 시대에 가장 저렴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취미 생활은 ‘혼산(혼자 등산)’일지도 모른다. 『오늘도, 등산』은 취미로 등산을 시작한 어느 직장인의 도전기다. 입사 4년차,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취미로 등산을 선택한 신경은 작가는 첫 산행 이후 ‘1주 1산’을 목표로 주말마다 산에 오르기 시작했다. 느긋해졌고, 튼튼해졌다. 중요하고 무겁게 여겼던 일들이 작고 가벼워 보이게 되는 마음의 변화가 일어났다. 

신경은/애플북스/1만3500원

 

4) 이의철 『조금씩, 천천히, 자연식물식』

ⓒ니들북
ⓒ니들북

“자연식물식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동안 먹어왔던 음식들에서 고기, 생선, 계란, 우유를 빼고 식용유나 설탕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몇 번만 해보면 쉽게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속 쓰림과 변비, 치질, 고혈압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만성질환이 흔해졌다. 이의철 직업환경의학·생활습관의학 전문의는 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자연식물식’을 제시한다. 자연식물식이란 채소만 먹는 게 아니라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또 각자가 처한 환경에 맞는 선에서 고기·생선·계란·우유 같은 동물성 식품을 최대한 배제하고 식용유나 설탕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작가는 더 나아가 지구 생태계의 건강까지 고려하는 식습관의 중요성을 찬찬히 일러준다. 

이의철/니들북/1만8700원

 

5) 제나 마치오키, 『면역의 힘』

ⓒ윌북

“팬데믹과 봉쇄로 인해 생활 방식을 갑자기 바꾸어야 하는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면서 자신에게 유익하지 않았던 생활 습관의 측면을 더 잘 인식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면역학자 제나 마치오키 박사가 알려주는 면역 이야기다. 인체의 면역 작동 원리, 일상적인 면역 관련 궁금증,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등을 쉽고 명확하게 전달한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질문부터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은 면역에 도움이 될까?’ ‘단식과 면역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같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도 들어 있다. 면역을 위한 운동법과 영양 가이드, 수면 습관 등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습관도 함께 제시한다. 

제나 마치오키/오수원 옮김/윌북/1만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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