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상·감독상·남우주연상·각본상·음악상 등 6개 부문 올라
윤여정 한국 배우 최초 아카데미 후보
스티븐 연 아시아계 미국인 최초 연기상 후보

영화 '미나리'가 배우 윤여정의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총 6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미나리' 트위터 공식 계정 이미지 갈무리
영화 '미나리'가 배우 윤여정의 여우조연상을 비롯해 총 6개 부문 후보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미나리' 트위터 공식 계정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인 가족의 미국 정착기를 그린 영화 ‘미나리’가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배우 윤여정은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상 연기상 후보에 오르며 새 역사를 썼다. 

아카데미상을 주관하는 미국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15일(현지시각) 공식 유튜브 채널과 SNS를 통해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를 발표했다.

미나리는 작품상(프로듀서 크리스티나 오), 감독상·각본상(리 아이삭 정), 남우주연상(스티븐 연), 음악상(에밀 모세리) 후보 등 총 6개 부문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총 6개 후보 부문에 오른 건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과 같은 기록이다. ‘기생충’은 비영어권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바 있다. 

윤여정은 ‘미나리’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르며 연기상 후보에 최초로 이름을 올린 한국 배우가 됐다. 스티븐 연도 아시아계 미국인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여러 외신에서 “역사를 새로 썼다”라는 평가를 받는 ‘미나리’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어떤 결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다음 달 25일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