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동대문 소상공인 지원센터 상담사

인터넷은 마케팅에도 활용되고 있다. 그 위력은 대단할 것이며 마케팅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될 것이다. 소자본 창업자도 인터넷 마케팅을 활용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인터넷 마케팅을 정의하면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상에서 기업이나 개인이 비즈니스의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①장소와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②목표고객에 대한 집중적인 광고활동으로 광고효과 제고 ③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 ④저렴한 광고비용과 판매경비 절감 ⑤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 ⑥실물거래에서 중시되는 판매장소는 물론 판매원 등의 개념이 없다. ⑦통신망을 통한 문자나 음성, 화상 정보 교류 가능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①웹사이트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웹사이트를 통해 전달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고객과 직접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실시간으로 정보이용이 되므로 고객들의 패턴을 바로 알 수 있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 그래서 소점포도 웹사이트는 필수이다. ②이메일 마케팅: 판매자는 상품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③인터넷 커뮤니티 마케팅: 인터넷 커뮤니티는 저비용의 효과적인 집단적인 광고 기회다. 소자본 창업자도 이러한 곳을 침투하면 사업의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 ④검색엔진 마케팅: 수많은 네티즌이 접속하는 검색엔진에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정보가 상위에 등록되어 사용자들이 검색시에 타 정보에 우선해서 먼저 접하게 된다면 큰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