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이 인기를 끄는 결정적 이유 중 하나는 화려하고 먹음직스런 궁중음식이다. 왕의 수라상을 만드는 수라간에서 나인들의 시원한 칼놀림과 맛깔스런 음식 만들기는 유행하는 문화공연 '난타'를 보는 듯 속이 후련하기까지 하다. 이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웰빙(well-being) 트렌드와 맞물려 시청자들은 대장금을 통해 값비싸고 질 좋은 음식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대표적인 요리 카페로 회원수가 10만 명에 육박하는 '요리천국'(cafe.daum.net/yori)은 '대장금 - 궁중요리 시청소감'게시판을 개설해 인기를 얻고 있다. 극중 규아상과 궁중 떡볶이 등에 관한 요리법 소개글은 조회수가 1,300회를 넘을 만큼 관심을 모으고 있다. iMBC의 대장금 홈페이지에는 한복려 씨가 궁중음식 이야기를 연재해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풀기도 한다.

이처럼 <대장금>의 요리가 유행처럼 번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방송전문인들은“재료준비부터 손맛을 내는 과정, 형형색색 완성품까지 맛깔스럽게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의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영실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장은 “'잘 먹기'가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지금 방송 시점이 절묘했다”면서 “패스트푸드 대신 슬로푸드를 갈망하는 현대인들의 욕망에다 음식 만들기 과정의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를 양념으로 쳤다”고 진단했다.

동김성혜 기자dong@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