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워크숍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성폭력문제연구소에서는 성교육을 직접 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현직교사, 강사를 초청해 아이들과 '성'으로 즐겁게 만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한다.

24일부터 25일 이틀간 오후 1시부터 9시까지 진행하며 장소는 서울여성플라자 4층 시청각실이다. 내용은 '내 안의 숨어 있는 고정관념 찾기''우리가 바라는 성교육' 등이 있다. 문의) 02-338-2890

자연염색교실 자연예술체험학교

길동 자연생태공원에서는 자연염색교실과 자연예술체험학교를 연다. 자연염색교실은 매주 목요일 2시 30분부터 4시 30분까지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연염색법, 치자 열매, 치자 염액을 이용한 자연염색 체험 등이다. 자연예술체험학교는 매주 금요일 같은 시간대로 자연물을 이용한 탁본체험, 창작 체험, 공작 체험 등을 마련했다. 문의) 02-472-2770

사이버성폭력예방 학부모교육

서울여성의전화(대표 황경숙)에서는 '싫어요! 사이버 성폭력!'이란 제목으로 사이버성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학부모교육을 실시한다.

대상은 초중고생 자녀를 둔 학부모이며 26∼27일까지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진행한다. 장소는 5호선 광화문역에 위치한 영상미디어센터 편집교육실이다. 문의) 02-2272-2161

'세리뮤즈'개설

삼성경제연구소가 국내 박물관과 주변의 볼거리 정보를 제공하는 문화 사이트 '세리뮤즈(www.serimuse.org)'를 개설했다. 놀러 가기 딱 좋은 박물관, 색다른 휴식과 감동을 꿈꾸는 박물관, 배우는 즐거움이 가득한 박물관, 아이들이 자라나는 박물관 등 주제별로 정리돼 보기에도 좋고 풍부한 정보가 가득 담겼다.

어린이 해양교실

해양수산부홈페이지(www.momaf.go.kr)에 들어가면 알짜배기 정보가 가득하다. 특히 첫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어린이'코너는 초등학교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바다 백과사전이 펼쳐진다.

'어린이 해양교실'은 지난 99년 해양수산부 과장급 이상 직원들이 초등학교에서 일일 명예교사 활동 경험을 토대로 발간한 책자를 인터넷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했다.

수능생이 뽑은 읽고 싶은 책 best 5

<해리포터 5> <토지> 전권, <시가 내게로 왔다> <파페포포 메모리즈> <삼국지> 전권.

수능생이 뽑은 읽고 싶은 책 1위부터 5위까지다. 교보문고에서는 수능생 5백 명을 대상으로 대입 수능시험이 끝난 후 가장 읽고 싶은 책을 질문했더니, 그 중 1위가 <해리포터 5>다. 수능이 끝난 자녀들과 함께 서점에서 책을 읽는 여유가 필요한 때다.

어린이놀이터 회충란 검출

시내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에 설치돼 있는 어린이 놀이터 모래에서 개 회충란이 검출됐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명희)은 지난 4∼10월 어린이 놀이터 555곳의 모래를 검사한 결과 16곳(2.9%)의 모래에서 개 회충란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감염된 개의 배설물을 통해 나온 회충란은 호흡이나 피부를 통해 전염되지 않지만 사람이 모래와 함께 먹을 경우 시력장애나 복통, 알레르기 증상 등을 수반하는 '유충내장이행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번 검사에서 개 회충란 검출 비율은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가 2.8%, 일반 주택가내 어린이 놀이터가 2.9%로 거주지역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었다.

연구원 측은 “놀이터의 개 회충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이 놀이터에서 돌아온 즉시 손과 발을 깨끗이 씻도록 하고 정기적으로 구충제를 투여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수능 마친 고3 여학생 부모와 테마여행

여성부(장관 지은희)가 운영하는 여성사전시관에서는 11∼12월 동안 '양성평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체험프로그램은 나혜석 생가방문, 제주도 여성관련 유적지 방문 등 테마기행으로 구성됐으며 고3 여학생과 교사, 자원활동가, 여성단체 회원 및 일반인들이 참가할 수 있다. 문의) 02-708-4097, 587-0590

동김성혜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