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제음반산업협회 선정 ‘올해의 글로벌 음반 아티스트상’ 
"BTS는 세계적인 현상…기쁨과 행복 주는 음악의 힘 보여줘"

IFPI 선정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그룹 방탄소년단(BTS) ⓒIFPI 페이스북 갈무리
IFPI 선정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상'을 수상한 그룹 방탄소년단(BTS) ⓒIFPI 페이스북 갈무리

국제음반산업협회(IFPI)는 2020년 ‘올해의 글로벌 음반 아티스트상’ 1위에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꼽았다고 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한국 최초이자 아시아권 최초다. 

이 상은 실시간 스트리밍부터 바이닐까지 온·오프라인상 음악 형식 모두에서 두각을 드러낸 아티스트 또는 그룹에게 주어진다.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에 오른 음반을 집계해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를 작성, 최종적으로 총 10명에게 수여된다. 

BTS는 2018년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위, 2019년 7위에 오른 뒤 최초로 IFPI 선정 글로벌 음반 아티스트 1위에 올랐다. 

프랜시스 무어 IFPI 대표는 성명에서 “BTS는 세계적인 현상”이라며 “이들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음악의 힘을 진정으로 보여준다”라고 평가했다. 

BTS의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 7)’은 지난해 2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선주문된 앨범으로 기록됐다. 20개국 이상에서 단기간에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는 지난해 7월 발매된 지 이틀 만에 50만 장을 돌파하며 역대 남성 해외 아티스트 중 베스트셀러 앨범에 꼽혔다. 지난해 8월에는 영어 곡인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미국 판매 1위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IFPI가 선정한 '2020 글로벌 아티스트' 전체 명단 ⓒIFPI 웹사이트 갈무리
IFPI가 선정한 '2020 글로벌 아티스트' 전체 명단 ⓒIFPI 웹사이트 갈무리

IFPI는 올해의 글로벌 아티스트 2위에는 미국의 팝 디바 테일러 스위프트를, 3위에는 캐나다 출신 래퍼 드레이크를 선정했다. 

또 위켄드(4위), 빌리 아일리시(5위), 에미넘(6위), 포스트 말론(7위), 아리아나 그란데(8위), 주스 월드(9위), 저스틴 비버(10위)가 올해의 아티스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역대 IFPI 올해의 아티스트상 수상자로는 테일러 스위프트(2014·2019), 드레이크(2018), 에드 시런(2017), 아델(2015), 원 디렉션(2013)이 있다.

한편 BTS가 '다이너마이트'로 '최고의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에 오른 그래미 시상식은 오는 14일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