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3월 2일(화)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군'위안부' 현안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3월 2일(화)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군'위안부' 현안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일본군‘위안부’피해자가 ‘자발적 매춘부’였다고 주장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 관련 “램지어 교수처럼 연구자로서 기본을 갖추지 못한 논문이 발표되는 등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과 피해자 분들의 명예와 존엄을 훼손하려는 시도가 지속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군‘위안부’ 관련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감담회를 개최하고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월 8일 재판결과를 비롯해 2월 16일 이용수 할머니의 ICJ 제소요구건 등 여러 상황이 발생했다”며 “일본군‘위안부’문제는 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인권이사회 등을 통해 이미 국제적으로도 심각한 인권침해이자 전시 성폭력 문제로 확인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오늘은 ‘위안부’ 피해자 지원의 주무부처로서 피해자 지원과 명예회복을 위한 여성가족부의 역할과 어제 이용수 할머니께서 요청하신 ICJ제소 등 최근 ‘위안부’ 피해자를 둘러싼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해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전문가이신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이렇게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여가부는 지난 1일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정 장관이 이용수 운동가와 만나 2시간 동안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관련 기념사업 추진방향 등 현안과 피해자 지원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여성인권운동가는 이날 정 장관에게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책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해 판결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램지어 교수의 일본군‘위안부’ 문제 왜곡 논문 등 현안을 비롯해 향후 일본군‘위안부’ 문제 관련 기념사업의 추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임지현 서강대 사학과 교수, 박정애 동북아역사재단 일본군‘위안부’연구센터 연구위원 등 학계 전문가와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소송에서 대리인을 맡은 김강원 변호사(김강원법률사무소), 이상희 변호사(법무법인 지향)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