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차 재난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극단 등 예술단체
19일 공동성명 "4차 재난지원금에 예술단체 포함해야"

공연장 '객석 띄어앉기' 풍경 ⓒ예술의전당
공연장 '객석 띄어앉기' 풍경.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 연관이 없음. ⓒ예술의전당

서울연극협회와 189개 극단이 4차 재난지원금 대상에 극단 등 예술단체를 포함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들은 19일 낸 공동 입장문에서 "1년 동안 텅 빈 공연장을 지켜온 것은 예술단체였고, 선제적으로 방역을 실시하며 가장 모범적으로 대응했지만 정작 재난지원에서는 최하위로 밀려났다"고 호소했다. 

또 "재난이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고리부터 끊듯 예술단체(극단)는 1년이라는 시간 동안 힘든 시기를 보냈다"며 "거리두기 정책으로 관객은 줄었고 여전히 불안감은 극장을 감돌며 관객의 발길을 막아서는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간 공연 취소는 불가항력적 상황이 아니면 있을 수 없는 큰 사고였다. 예술단체는 무대를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작품을 무대에 올렸지만 축소하거나 취소되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단체가 떠안아야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연의 중심축이자 대들보 역할을 하는 단체가 무너지면 예술산업 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극단 등 예술단체는 지난 1~3차 재난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그간 선별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은 매출액 4억원 미만인 소상공인과 중소 자영업자 등에 국한됐다. 여행사나 호텔, 공연장, 전시관 운영업체 등도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컸지만, 기업 규모가 크다는 이유 등으로 지원 대상에서 배제됐다. 

공연장 내 띄어앉기 완화했지만...서울연극협회 “여전히 공연장은 비어”

서울연극협회와 189개 극단은 입장문에서 현장 의견을 수렴해 공연장 내 좌석 간 띄어 앉기를 두 칸에서 한 칸으로 완화한 정부 조치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협회와 극단들은 "반가운 소식임은 틀림없지만, 예약시스템으로 이뤄지는 공연장에서는 적용될 수 없다"며 "좌석을 조정하기 위해 이미 판매한 모든 좌석을 결제 취소한 후 원점에서 다시 판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소와 재예매의 반복은 예술단체와 관객 모두에게 피로감만 높일 뿐이며 불안감에 예매 비율 또한 급감시킨다"며 "취지는 좋지만 사실상 달라진 점은 없으며 여전히 공연장은 비어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입장문 말미에 “사회 안전망에서 제외된 예술단체의 위기를 외면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며 “재난지원에 예술단체가 포함돼 백신 역할을 할 수 있길 요구한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앞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재난지원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받은 문화예술단체 등에도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한편, 정당과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규모와 범위를 구체적으로 협의하고 이르면 25~26일, 늦어도 주말인 27~28일까지 협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