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장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서 답변
‘박원순 롤모델’ 우상호 발언은 “2차 가해”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성추행 가해자가 맞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후보의 ‘박원순 롤모델’ 발언은 “2차 가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성추행 사건 가해자, 박원순인가…“그렇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사건의 가해자가) 박원순 전 시장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냐’라는 취지의 질의를 세 번 한 끝에 “그렇다”고 밝혔다.

이날 전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의 성범죄 의혹이 사실로 판명 났다”며 “작년 인사청문회 때 이 사건이 권력형 성범죄인 것은 인정했다. 그런데 가해자가 누군지 묻는 질의에는 즉답을 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다시 여쭙겠다. 이 사건의 가해자는 누구냐”라고 물었다. 정 장관은 “그간 조사 결과를 보면 그렇게 추정할 수는 있지만, 박원순 시장이 사망해서 그렇게 적시할 수 있는 절차는 아니다”라며 “상식적으로 다 생각하는 것이지만, 표현하기에는….”이라며 확답하지 않았다.

전 의원은 “가해자는 돌아가신 박원순 시장이라고 인정한다는 말이냐”고 재차 물었다. 정 장관은 이에 “본인이 없는 상황에서 명시적으로 얘기하는 건 제가 그렇게 생각지 않는 것과 달리, 표현하는 것은….”이라고 다시 말 끝을 흐렸다.

전 의원은 “여가부의 역할은 피해자 보호, 지원이다. 피해자를 위해 충분히 목소리 내주셔야 한다”며 “가해자가 고 박원순 시장이란 것이 인권위 조사와 관련 판결에도 적시하고 있다. 그런데도 피해자가 누군지를 답하지 못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묻겠다. 이 사건의 가해자는 누구냐”고 묻자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전 의원이 “개인적으로는 고 박원순 시장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냐”고 재차 확인하자 정 장관은 “그렇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지난해 인사청문회 당시 박 전 시장사건 등을 권력형 성범죄로 규정해야 한다는 야당 의원들 주장에는 수긍하면서도 박 전 시장을 가해자로 불러야 한다는 요구엔 “고인이 되셨고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과 김경선 차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논의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오른쪽)과 김경선 차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논의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박원순 롤모델’ 우상호 발언은 “2차 가해”

우상호 후보가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해 ‘롤모델’, ‘우상호가 박원순’ 등의 글을 올려 논란을 빚은 것과 관련된 질문도 나왔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이 우 후보의 발언이 “2차 가해에 해당하냐고 보는가”라고 묻자 정 장관은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누가 되든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우 후보는 지난 10일 SNS를 통해 “(강난희 여사님의 손 편지)글의 시작을 읽으면서 울컥했다. 이를 악물고 있는데 눈시울이 뜨거워졌다”며 “박원순 시장은 제게 혁신의 롤모델이었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논하던 동지였다. 박원순이 우상호고, 우상호가 박원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서울시 정책을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강난희씨 편지에 대해 “피해자 상처 주는 언행 자제해야”

정 장관은 박 전 시장의 배우자인 강난희씨가 최근 박 전 시장의 억울함을 호소한 손편지를 공개한 것이 적절했냐는 질문에는 “가족의 입장에서는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싶겠지만 누구라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강씨는 지난 6일 공개된 자필편지를 통해 박 전 시장의 행위는 ‘성희롱에 해당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발표를 부정하고 “아직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주장해 2차 가해 논란이 일었다.

박원순 전 시장 사건 피해자를 살인죄로 고발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데 대해선 “2차 가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