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구 활동과 공공정책 개발해 온 'FMF'

@a10-4.jpg

FMF(Feminist Majority Foundation, www.feminist.orgr)는 1987년에 설립된 단체로 전 세계 여성의 평등과 건강, 비폭력 운동에 주력해왔다. 남성과 여성이 법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평등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 행동 프로그램을 실행해오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진출과 지위 향상에 대한 반발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FMF는 미래 여성 운동 지도자를 길러내기 위해 젊은 페미니스트들을 교육하고 채용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FMF가 실행하고 있는 공공정책 개발과 공공교육 프로그램, 풀뿌리 조직 프로젝트와 리더십 훈련은 여성의 권익과 의식 고양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여성의 평등과 권리 향상을 위한 포럼도 이 중 한 고리이다.

현재 FMF가 주력하고 있는 사안은 탈리반 정권이 붕괴된 뒤 곤경에 빠진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인권을 회복하는 일이다. 1997년 FMF는 자매단체인 FM(Feminist Majority)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아파타이드(Apartheid,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의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정책, 여기서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여성차별을 뜻함)를 멈추게 하기 위해 미국 정부와 유엔에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인권 보호에 힘쓸 것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이 캠페인에서 FM과 FMF는 미국과 유엔이 탈리반을 승인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상황에 대해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주력했다. 또한 탈리반에 100만 달러 이상의 로열티를 지불해주는 가스 파이프 라인과 아프가니스탄 석유에 대한 계획을 포기하도록 UNOCAL이라는 캘리포니아 석유 회사에 압력을 넣기도 했다.

2002년에도 FMF는 아프가니스탄 여성부와 비정부기구에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권리 회복과 지원을 확대하도록 하는 전국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함께하는시민행동 번역자원활동가모임 박준혜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