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루시드 에어 ⓒ루시드 모터스 페이스북
전기차 루시드 에어 ⓒ루시드 모터스 페이스북

미국 전기차 회사 루시드 모터스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스팩)간 합병 상장을 위한 거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 16일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루시드는 '처칠 캐피털 스팩(Churchill Capital Corp IV)'과 합병을 위한 핵심 거래 조건에 이미 합의했으며 이르면 이달 중 합병을 공식 발표할 수 있다.

이번 합병 논의 과정에서 루시드의 기업 가치는 약 120억달러(약 13조3000억원)로 평가됐다.

합병이 성사되면 니콜라 등 다른 전기차 업체의 과거 스팩 합병 상장보다 더 큰 규모가 될 예정이다.

처칠 캐피털 스팩은 이를 위해 10억달러 이상의 추가 자금 조달을 추진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소식에 힘입어 이 스팩의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31.9% 오른 주당 52.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 1월 이후 루시드와의 합병 논의설로 상승세를 타온 이 스팩의 주가는 한달여간 400%가량 상승했다.

루시드는 2007년 미국과 중국의 벤처 투자자 자금으로 설립된 업체로, 테슬라 기술 담당 고위직 출신인 피터 롤린스가 최고경영자(CEO)로 참여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의 국부 펀드인 공공투자펀드(PIF)가 10억달러 이상 투자했다.

올해 첫 양산 승용차 모델 '루시드 에어'를 출시할 계획이며 LG화학과 배터리 공급 파트너십도 맺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