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당 “연간 50만원 기본소득 지급”
민생당 “광화문 교통체증 문제 해소”
여성의당 “서울 소재 기업 임원 50% 여성할당”
진보당 “성폭력 피해자 지원 실업부조 조항 신설”

(왼쪽부터) 기본소득당 신지혜 예비후보, 민생당 정동희 예비후보, 여성의당 김진아 예비후보, 진보당 송명숙 예비후보.  

거대 정당에 가려져 비교적 덜 주목받고 있는 소수정당에서도 서울시장 예비후보자를 확정해 공약을 냈다.

기본소득당·민생당·여성의당·진보당은 이번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냈다. 소수정당 4곳 중 예비후보자 3명은 여성이었다. 이들은 성평등 정책과 부동산 정책에 주목하며 공약을 냈다. 성 비위 사건으로 논란이 있던 녹색당과 정의당은 무공천을 결정했다.

기본소득당 “연간 50만원 기본소득 지급”

1987년생인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스스로를 ‘87년생 페미니스트’라고 자임했다. ⓒ기본소득당
기본소득당 신지혜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기본소득당

 

기본소득당에서는 신지혜 상임대표가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신 예비후보자는 성평등 정책으로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임기 첫날부터 공공부문 성폭력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불법촬영물 영상 삭제 지원 조례를 만들어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부동산 정책으로는 연간 50만원의 기본소득을 통해 토지 공통부와 서울시 공공자산 수익을 모든 서울시민에게 돌려준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생태 정책으로는 에너지·건물·수송·폐기물·먹거리 5개 분야에서 2030년까지 서울시 탄소배출량의 70%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밖에 서울시 데이터를 모든 시민의 공유자산으로 보고 데이터 생산주체인 서울시민에게 그 권리와 이익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했다.

민생당 “광화문 교통체증 문제 해소”

민생당 정동희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정동희 페이스북 캡처.
민생당 정동희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정동희 페이스북 캡처.

 

민생당에서는 정동희 작가가 지난해 12월8일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정 예비후보자는 대표 공약으로 부동산 정책을 내세웠다. 그는 업무용 오피스텔의 주거용 전환 시 빌딩 전체 소유자가 아니더라도 개별 소유자도 시에서 지정한 요건을 갖출 경우 전환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은 지 30년 이상 된 연립주택들이 4동 이상 연이어 위치하고 있을 경우 아파트로의 재건축에 대한 행정 편의를 위해 특례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밖에 광화문의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 뒷길 공사를 약속했다.

여성의당 “서울 소재 기업 임원 50% 여성할당”

김진아 여성의당 신임 공동 당대표. ⓒ여성의당
여성의당 김진아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여성의당

 

여성의당에서는 김진아 공동대표가 여성을 내세워 정책을 마련했다. 김 예비후보자는 성평등 정책으로 서울시 소재 공기업 및 대기업, 중견기업 임원 50% 여성할당을 내세웠다. 부동산 정책에는 SH 서울도시주택공사 공공주택분양의 50%를 여성세대주 가구(1인가구 우선)에게 의무 할당할 것을 약속했다. 청년 정책으로는 서울시 소재, 공기업 및 50인 이상 사기업 채용 시 서류 성별 블라인드 제도와 함께 면접 시 면접관 성비 5:5 서울시 조례 제정을 약속했다. 돌봄 정책에서는 여성노인이 각 구·동별 경로당 혹은 보건소에서 재활 및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했다. 그밖에 서울 내 여성친화지구를 조성해 여성 대상 주택을 우선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진보당 “성폭력 피해자 지원 실업부조 조항 신설”

진보당 송명숙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진보당
진보당 송명숙 서울시장 예비후보자. ⓒ진보당

진보당에서는 송명숙 공동대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다. 송 예비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으로 △모든 주거 임대료 인상률 동결 △서울시 운영 건물 임대료 50% 이하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성평등 정책으로는 △성폭력 피해자 지원 실업부조 조항 신설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성평등승진목표제를 제안했다. 돌봄 정책으로는 △서울형 육아휴직 △서울형 돌봄휴가제 △요양․보육 장애인 돌봄시설 설립을 강조했다.

녹색당과 정의당은 이번에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 녹색당에 따르면 올해는 정책위원회를 복원해 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미구성된 지역조직의 창당을 준비한다. 또한 당원 교육을 통해 2022년 지방선거를 준비할 방침이다.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그 책임으로 무공천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